사용자 삽입 이미지

Firefox Crop Circle! 놀랍다!

Firefox에 mouse gesture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이제 어느 정도 Firefox를 사용해 본 사용자라면 다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Opera의 경우에는 mouse gesture가 옵션으로 built-in 되어 있고, Internet Explorer는 IEtoy를 비롯한 다른 유틸리티들을 사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Firefox를 설치한 뒤 Firefox Add-ons에 가 보면 고민을 하게 된다. 두 가지의 선택이 존재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 extension을 선택할 것인가?


여기서 사용자는 마치 햄릿과도 같은 고민을 하게 된다. Mouse Gestures냐, 아니면 All-in-One Gestures냐!

두 확장기능은 매우 유사하다. 둘 다 rocker navigation(주:마우스 버튼 클릭으로 입력하는 gesture)을 지원하고 gesture의 입력 모양을 보여주는 trail 기능이 있다. 또한 gesture의 customization이 가능하다. 하지만 둘은 조금 다르니... 지금부터 이 점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최종적으로 내가 선택한 확장기능이 무엇인지 말해보도록 하겠다.

다른 점 하나! All-in-One Gestures가 기능이 조금 더 많은 편이다.

사실이다. All-in-One Gestures는 link tooltip 같이 자질구레한 설정들이 많다. 요상하게도 Firefox가 탭을 닫을 때 어느 탭을 활성화 시킬 것인지에 대한 설정도 할 수 있다. 왜 그런 설정을 넣어놓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다. 그 외에도 middle button scrolling을 좀 더 사용자가 깊이 설정할 수 있게 한다던가 하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Mouse Gestures도 기능이 부족한 건 아니라서 어느 버튼을 누를 때 gesture를 입력받게 할 것인지, trail의 두께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비롯한 많은 것들을 설정할 수 있다.

다른 점 둘! Mouse Gestures는 대각선 방향의 이동도 지원한다. (그러나 이것은 단점이다)

무슨 말인고 하면, gesture는 보통 상하좌우의 네 방향의 움직임을 특정 순서에 맞게 입력함으로써 입력하는 방식인데, Mouse Gestures는 대각선 네 방향도 지원한다. 하지만 이것이 장점이 될 것이냐! 하면 그렇지도 않다. 사실 gesture는 하나부터 무한히 많은 순서의 조합으로 이룰 수 있으니까 많은 기능을 설정해 둘 수 있는데 괜히 대각선 이동을 만들어서 선택의 여지를 넓히는 것은 부질없는 것이다. 또한 가장 큰 문제는 이 대각선 이동 때문에 입력이 부정확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UL를 입력하려 했다고 하자. 이것은 Up-Left 즉, 위로 올렸다가 왼쪽으로 꺾어서 죽 긋는 gesture다. 대각선 이동이 있다면 이렇게 입력하는 과정에서 7, 왼쪽위 방향의 대각선 이동이 발생하기 쉽다. 만약에 7이 인식된다면 gesture는 실패해서 다른 기능이 작동하거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실제로 All-in-One Gestures의 추종자들은 이 확장기능이 훨씬 더 입력이 잘 된다고 주장한다. 이건 다 대각선 이동 때문이다.

다른 점 셋! 누가 뭐래도 trail 기능은 Mouse Gestures가 압도적으로 우위다!

All-in-One Gestures는 trail 기능의 문제가 있다. 이건 마우스 이동의 자취를 남게 하는 기능인데 All-in-One Gestures의 trail은 컴퓨터 자원을 많이 먹고 컴퓨터가 다른 작업 중인 경우 입력이 부드럽지 않고 뚝뚝 직선으로 끊긴다. 이건 직접 해 보아야 알 느낌이다. 반면 Mouse Gestures에서는 매우 부드러운 trail을 볼 수 있다. 이건 아마 Mouse Gestures는 trail을 점으로 찍는 반면 All-in-One Gestures에서는 직선들의 조합으로 그리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측해 본다. 전자의 환경설정에는 점을 찍는 간격을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고 후자를 쓸 때는 마우스를 빠르게 움직이면 trail이 직선들이 붙어있는 모양이라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ll-in-One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use G.


다른 점 넷! Mouse Gestures는 Mozilla, Seamonkey, Thunderbird에서도 쓸 수 있다.

말 그대로다. 다른 Mozilla 프로그램을 쓸 때 같은 확장기능으로 mouse gesture를 쓴다면 설정의 이동도 용이하고 익숙해서 좋을 것이다.


또한 All-in-One Gestures에는 아주 작은 버그 비슷한 것이 하나 있다. 무엇이냐면 이 확장기능을 사용할 때는 about:config에서 한 줄에 오른쪽 클릭을 해서 메뉴를 띄우고 다른 줄에서 바로 오른쪽 클릭해서 메뉴를 띄우면 selection이 나중에 선택한 줄로 이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오른쪽 클릭시의 event 발생을 All-in-One Gestures가 이상하게 처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Mouse Gestures의 손을 들어주게 한다.

결국 나는 Mouse Gestures를 사용한다. 가장 큰 이유는 세번째 이유에서다. 나는 예쁜 trail을 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용자마다 생각이 다르고 이 확장기능들도 아주 유심히 본다면 차이점이 많다. 결코 어느 하나가 낫다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은 확장기능들이니, 둘 다 직접 사용해보고 평가하기를 바란다.

P.S. 위의 Firefox Crop Circle은 실제로 존재한다! (링크)
고리 주소: http://ataiger.byus.net/tt/trackback/284
  1. 탓치 2006/11/26 13:32 edit rply

    일단 무슨 소리인지는 모르겠고-_-
    여기 올 때마다 '블로그 가기' 눌러놓고
    네이버 블로그 창 꺼버리는 나의 습관은 안습...

    아악 네이버 다시 켜야 되잖아!
    책임져! ....응?

    • ataiger 2006/11/26 19:29 edit

      음... 난 이게 무슨 소린지 잘 모르겠다.
      같은 창에서 열리게 하라고? 그거 네이버가 등신이라서 잘 안되는 거 같던데..

  2. ataiger 2006/12/16 21:20 edit rply

    시험기간에 공부는 안하고 딴 짓을 하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 Mouse Gesture는 자바스크립트로 짠 코드를 추가할 수 있다! 이게 어쩌면 가장 큰 차이점이겠다. 엄청난 확장성을 의미하니...

  3. ataiger 2007/01/26 01:02 edit rply

    또 다시 알아낸 사실:
    Mouse Gestures에서는 대각선 방향의 민감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설정값을 0으로 하면 대각선 방향의 이동을 사용하지 않게도 할 수 있다.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