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전에 작성한 "레지스트리 팁에 관한 간단한 나의 생각"이라는 글을 읽었다면 잘 알고 있겠지만, 난 잘못된 상식을 혐오한다. "무지는 죄다" 특히 그게 컴퓨터와 관련된 것이라면 더! 인터넷을 통해 잘못된 상식이 유포되기 때문이다. 위의 글에서 내가 말한 것과 같이, 이런 괴물 같은 가상 생명체는 웹을 장악하고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복제한다.

내가 이런 '괴물'을 싫어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늘어나는 몰상식을 조금이라도 걷어내기 위해서 이번에 '잘못된 상식 바로잡기'라는 분류를 만들었다. 앞으로 생각이 날 때마다 잘못 알려져 있는 tip이나 상식을 이 분류의 글에서 바로잡을 것이다.

오늘의 주제는 Firefox의 바로가기에 '/prefetch:1'이라는 옵션을 넣으면 초기 실행 속도가 더 빨라진더라~는 것에 대한 반론이다. 말해두지만, 이건 내가 알아낸 것이 아니다. 나 또한 컴퓨터에 관한 전문가가 아니지만 googling을 통해서 잘 모르는 것은 더 잘 알려는 노력을 한다. 잘못된 상식이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이유는 '착하지만 충분한 의구심을 지니지 않은' 네티즌들이 인터넷 게시판에서 발견한 글을 보고는 전혀 비판 없이 수용한 다음 다른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다른 게시판에 같은 글을 작성하기 때문이다. 각설하고 오늘의 이야기로 넘어가자.

Popular Technology.net에 올라온 글(Firefox FireTune Utility Includes Useless Tweak(s))을 읽고, 왜 prefetch를 1로 설정하는 것이 의미 없는 것인가를 알게 되길 바란다.(주:지금은 FireTune에서 해당 기능이 없어졌지만 아직도 관련된 팁은 많은 게시판에서 발견된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바로가기에 '/prefetch:1'을 적는 것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Windows Media Player에 대해서는 유효한 방법이지만, 한 가지 작업만을 수행하는 Firefox에게는 소용 없단 말이다(WMP에는 기본적으로 저 flag가 달려있는 모양이다). 위 옵션은 기존에 쓰는 prefetch가 아닌 다른 새로운 prefetch를 하나 더 만드는 flag라고 한다. WMP의 경우에는 음악 듣기부터 CD ripping까지 다양한 각 기능에 대해 다른 prefetch를 할당하는 것이 의미있지만 단 한 가지의 일만 하는 Firefox에겐 무용지물이라는 것이다. 구지 다른 hash를 만들 필요가 없는데 괜히 만들게 됨으로써 역효과가 날 수 있다.
고리 주소: http://ataiger.byus.net/tt/trackback/309
[로그인][오픈아이디란?]

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