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bar2000의 파일 열기 동작
2006/09/11 21:13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파일들을 여러 개 복수 선택한 다음에 키보드의 엔터 키를 누르면 어떻게 될까?
원래 나는 Windows가 어떤 특정한 순서대로 파일들을 차례로 지정된 기본 동작으로 연결 시킨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그게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음악 파일들을 복수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면 내 기본 플레이어인 foobar2000에서 자동으로 그 파일들의 플레이리스트가 만들어지며 제일 상위에 위치한 노래가 재생되기 때문이다. 상당히 의아할 수 밖에 없는데 foobar2000으로 한 파일을 열고 다시 다른 파일을 열면 원래 있던 플레이리스트는 사라지고 마지막으로 연 파일만 혼자 자리 잡기 때문이다.
그러면 과연 이건 OS 레벨에서 처리하는 것일까? 다른 실험을 해 보았다. 음악 파일들과 음악이 아닌 파일을 같이 선택하고 엔터를 눌렀더니 음악들이 역시 플레이리스트로 다 들어가고 다른 파일이 실행되었다. 꽤나 괜찮은 유저 인터페이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음악 파일들을 '동시에' 플레이어에 집어 넣고 다음 행동을 취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두 번째 실험을 했다. 이 현상을 설명할 또 다른 가설 때문인데, A라는 음악 파일을 실행하고 foobar2000이 이 파일을 불러올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고 바로 다음 B 음악 파일을 여는 것이다. 그랬더니 A와 B가 플레이리스트에 추가되며 A가 실행 되었다. 놀랍지 않은가! 나는 이 실험의 결과를 파악했을 때 가능한 상황이라고 예상은 했었지만 꽤나 놀랐다.
결론은 이렇다. foobar2000은 파일을 여는 동안 다른 파일이 열리면 그 파일을 원래 열던 파일 뒤로 넣고 플레이리스트가 완성된 뒤 맨 위부터 재생한다. 역시 가설연역법으로 설을 완전 검증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이 설명은 아마 맞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난 foobar2000에 속아 Windows를 칭찬한 셈이다.
고리 주소: http://ataiger.byus.net/tt/trackback/240